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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처리 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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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성정종합사회복지관(이하 "복지관"이라 함)이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수집·보유 및 처리되고 있습니다. 복지관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개인정보 보호법」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이러한 법령의 규정에 따라 수집·보유 및 처리하는 개인 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절한 수행과 국민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적법하고 적정하게 취급할 것입니다. 또한, 복지관은 관련 법령에서 규정한 바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청구권 및 정정청구권 등 여러분의 권익을 존중하며,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월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 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 인증, 회원자격 유지, 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 통지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 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후원자 모집 및 관리

 후원 가입의사 확인, 후원자격유지, 후원자 확대 및 후원자와의 소통의 공간 마련 관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자원봉사 모집 및 관리

 자원봉사 가입의사 확인, 자원봉사자격 유지, 자원봉사자와의 소통의 공간 마련 관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5. 처리목적

1)홈페이지 회원가입자: 회원 가입의사 확인, 민원사항 확인, 서비스 신청 등

2)후원자: 후원자 확대 및 후원자와의 소통의 공간 마련 관리

3)자원봉사자: 복지관 자원봉사자들의 편의성을 가지고 자원봉사 참여 관리

4)복지관 직원: 직원업무 관리

5)사례관리 대상자: 민원확인, 복지서비스 지원 등​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1. 수집/이용근거 및 보유기간

1)홈페이지 회원가입자: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탈퇴 후 지체없이 파기

2)후원자: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 2(사회복지업무의 전자화) 등/5년

3)자원봉사자: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목적달성 후 지체없이 파기

4)복지관 직원: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근로기준법 제39조 및 동법 시행령 제19조,국세기본법 제85조의3 제2항/5년

5)사례관리 대상자: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서비스 종료 후 5년

②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시까지 보유합니다.

1.「통신비밀보호법」제41조에 따른 통신사실 확인자료 보관

- 가입자 전기통신일시, 개시·종료시간, 상대방 가입자번호, 사용도수, 발신기지국 위치추적자료:1년

- 컴퓨터 통신, 인터넷 로그기록자료, 접속지 추적자료:3개월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복지관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1. 후원 가입 및 관리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효성에프엠에스(),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금융기관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후원가입 및 관리, 자동이체 서비스 제공 및 자동이체 동의 사실 통지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은행, 결제자명, 계좌번호, 휴대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동의일로부터 자동이체의 종료일(해지일)까지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복지관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1. 홈페이지 호스팅 및 유지관리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마이웹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호스팅 내 회원정보 관리 등 

복지관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정보주체는 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복지관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 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복지관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처리목적

1)홈페이지 회원가입자: 이름, 생년월일, 성별, 연락처, 이메일, 주소, IP주소 등

2)후원자: 이름, 연락처, 성별, 주소, 주민등록번호, CMS계좌, IP주소 등

3)자원봉사자: 이름, 생년월일(주민등록번호 뒷2자리까지), 성별, VMS아이디 및 연번, IP주소 등

4)복지관 직원: 이름, 생년월일, 성별, 직급, 부서 등

5)사례관리 대상자: 이름, 생년월일, 성별, 연락처, 가족력, 주소 등

②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 될 수 있습니다.

→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련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복지관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복지관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복지관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 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조치)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 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9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복지관은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기(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의 PC 컴퓨터 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 담당 : 곽은정 팀장 (전화번호:041-578-5172/팩스번호:041-578-7349/이메일:sungjung5172@gmail.com)

② 정보주체께서는 복지관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조(개인정보 열람청구)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창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 운영지원팀 박병환과장 (전화번호:041-578-5172/팩스번호:041-578-7349/이메일:sungjung5172@gmail.com)

② 정보주체께서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행정안전부의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개인정보 민원→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본인확인을 위하여 아이핀(I-PIN)이 있어야 함)

제12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부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아래의 기관은 복지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복지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독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감 신청/홈페이지: privacy.kisa.or.kr/전화: (국번없이) 118

- 주소: (139-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홈페이지: privacy.kisa.or.kr/ 전화: (국번없이) 118

- 주소: (139-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1566-0112 (www.netan.go.kr)

13(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복지관의 시설안전화재예방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복지관 지하 식당, 사무실, 자원봉사자실, 2층 복도 등 주요시설물에 5대 설치, 촬영범위는 요시설물의 전 공간을 촬영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 곽은정 팀장, 김희애 사무원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보관기간 : 촬영 시부터 33일/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시설관리실 내 영상정보처리기기 통제실에 보관처리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 (운영지원팀)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14(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복지관 관장으로부터 승인을 득한 날(2018.5.25)부터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