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사업
지역사회 내 복합적인 문제와 욕구를 가진 주민을 대상으로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욕구 사정과 자원연계를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례주민과 그 가족의 사회적 기능을 강화・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사례관리 대상
천안시 거주 지역주민 중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개인 및 가족
사례관리 과정
사례발굴
지역 내 도움이 필요한 주민을 발견했을 때, 복지관으로 전화 또는 방문
접수 및 상담
복지관 내방 및 가정방문을 통해 담당 사회복지사와 상담 진행
내부 선정회의
내부 회의를 통한 사례관리 당사자 선정
서비스 계획 및 동의
선정된 당사자와 함께 서비스 계획 수립 및 동의서 작성
사례 개입
사례개입에 필요한 지역 내 민간 및 공공의 가용자원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제공 및 자원연계
점검 및 평가, 종결
사례관리 당사자에게 제공된 서비스가 계획대로 진행되었는지 점검하고 목표 달성여부평가, 목표 달성 시 종결
세부 내용
구분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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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발굴 및 접수 | 사례접수 및 의뢰, 초기상담의 |
사례회의 | 사례관리 당사자 선정, 서비스 계획 및 점검, 종결회의 |
슈퍼비전 | 사회복지 전문가 또는 자문위원을 통한 내·외부 슈퍼비전 실시 |
사례 개입 | 경제적, 심리적, 사회적 서비스 연계를 통한 개입 |
네트워크 활동 | 천사넷(천안시 사례관리 네트워크), 소나기 사례회의 네트워크 등 |
성과보고회 | 사례관리 9개 권역, 유관기관 등 민관협력 우수사례 발표 등 성과보고회 진행 |
민관협력 사례관리 활성화사업 | 사례관리 9개 권역 행정복지센터와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사례관리 교육 등 진행 |